나도 모르게 찾아오는 우울증: 초기 경고 신호 7가지
최근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많은 사람이 정신 건강 문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그중 가장 흔한 것은 우울증인데요. 우리가 흔히 아는 것과는 달리, 우울증의 초기 경고 신호는 우울 또는 눈물로 나타나는 것만은 아닙니다. 눈에 띄지 않지만 중요한 신호들을 알아차리면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1. 에너지가 부족하다면?
매일 아침 일어날 때마다 기운이 없고 하루를 견디는 것이 점점 더 힘들게 느껴지나요? 메리 테이트, Tate Psychotherapy의 임상 사회복지사는 피로와 낮은 에너지가 우울증의 가장 눈에 띄는 초기 증상 중 하나라고 설명합니다. 우울증은 수면 패턴을 방해하고 스트레스를 증가시켜 기분과 에너지를 조절하는 세로토닌과 도파민의 균형을 깨뜨릴 수 있습니다.
2. 집중이 안 될 때
작은 일상적 작업조차도 산처럼 느껴지는 경우가 있나요? 틱톡이나 다른 화면에 자주 주의를 분산시키는 대신, 집중력 문제가 우울증의 초기 신호일 수 있습니다. 테이트는 "우울증은 행동 활성화에 영향을 미칩니다."라며, 이로 인해 책 읽기나 직장에서의 회의 참석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3. 평소보다 불안한가요?
불안은 우리에게 때때로 필요한 것이지만, 과도하면 문제가 됩니다. Minded의 정신과 의사인 크리스틴 길 박사는 "우울증은 종종 불안과 동반됩니다. 이들은 집중력 문제, 수면 문제, 피로와 같은 증상으로도 연결됩니다"라며, 여성은 남성보다 두 배 더 우울증과 불안을 경험할 확률이 높다고 말합니다.
4. 사회적 고립
친구와의 약속을 자꾸 거절하고 주말에도 집에만 머무르고 있나요? 테이트는 우울증이 개인의 자기 관리 능력뿐만 아니라 대인 관계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경고합니다. 자기 고립은 관계를 약화시켜 우울한 감정을 더 키울 수 있습니다.
5. 개인 위생 상태가 나빠질 때
양치질이나 샤워 같은 일상적 위생 관리조차 어려운 때가 있나요? Jennifer Kelman은 이러한 간단한 개인 관리가 우울증으로 인해 무겁고 힘겹게 느껴질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이는 더 큰 고립을 부를 수 있으며, 증상을 악화시키는 악순환이 될 수 있습니다.
6. 수면 시간이 불규칙하다면
밤새 잠을 설치거나 반대로 지나치게 많이 잠이 드는 모습도 우울증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크리스틴 길 박사에 따르면, 우울증 환자 중 80%가 수면 문제를 경험하며, 불면증과 과다 수면을 번갈아 가면서 경험하기도 합니다.
7. 짜증이 부쩍 늘었다면?
사소한 일에도 쉽게 욱하고 짜증이 나는 자신을 발견하나요? 우울증은 상황에 대한 과도한 반응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황스럽지 않은 일임에도 불구하고 언짢아하거나 화내는 것이라면, 우울증의 초기 경고 신호일 수 있습니다.
조치가 필요할까요?
자신이나 주변인이 이러한 증상을 보인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나 상담이 항상 쉬운 것은 아니지만, 작은 생활 습관을 변화시키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친구에게 문자를 보내거나 짧은 산책을 가거나 건강한 음식을 주문해보세요. 우울증은 도움이 필요할 수 있는 중요한 건강 문제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당신이나 사랑하는 사람이 이러한 신호를 보인다면, 전문가의 진단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 도움이 필요할 때 주저하지 마세요.